(주)나라컨트롤
차원 다른 능동형 에너지 관리로 병원 BEMS 공사 주도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증축공사 BEMS, BAS, GMP 수주
나라컨트롤은 2018년 상반기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신축공사에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BEMS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증축 시설은 지하2층~지상5층 연면적 3만1,271㎡ 규모로, 호스피스완화의료 26병상, 소아암 40병상 등 161병상을 확충한다. 국림암센터는 또 여성암, 소아암 환자의 효율적인 진단과 치료, 조기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여성암, 소아암 외래도 신설 운영할 계획이다. 2015년부터 활발히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N-BEMS는 국내 대형 BEMS 공사를 주도 하고 있으며, 에너지 모니터링 수준에 그치는 타사의 BEMS와는 차원이 다른 능동형 건물에너지 관리 Active BEMS를 통해 나라컨트롤의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이번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증축공사를 통해 대형병원 BEMS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나라컨트롤
대학 및 병원 공사에서 선도적 지위 확보
나라컨트롤은 2018년 상반기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와 부속병원 신축공사에 설비, 전력, 조명 및 N-BEMS 자동제어시스템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 및 부속병원 건립 공사는 반환 미군기지에 대규모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첫 사례로, 캠퍼스는 2019년 11월, 부속병원은 2020년 10월 완공이 목표다.
대학은 부지면적 8만9,660㎡, 연면적 3만6,133㎡,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이며, 대학병원은 부지면적 3만4,577㎡, 연면적 17만5,521㎡, 지하 5층, 지상 17층의 규모로 1234병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라컨트롤은 이번 설비, 전력, 조명, N-BEMS의 납품을 통해 캠퍼스 및 병원 공사에서 다시 한 번 선제적인 기술개발과 실증을 진행함으로써 업계 선도적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하게 될 것이다.
(주)나라컨트롤
에너지효율등급 1++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한국에너지공단 신사옥 신축공사 수주
나라컨트롤은 현재 건립중인 ‘한국에너지공단’ 신사옥에 N-BEMS를 적용, 기계설비, 전력, 조명, 통합 자동제어시스템을 일괄 공급하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사옥은 울산혁신도시 내 부지면적 2만 1,235㎡에 지상 8층, 지하 3층 규모로 들어선다. 특히 신사옥 에너지자립 실현을 위해 기계, 전기 자동제어 설비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N-BEMS을 연계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이상, 에너지자립률 20% 이상,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BEMS 설치 기준을 모두 충족하여 ‘제로에너지건축물 예비인증’을 획득했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사옥은 2019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나라컨트롤의 첨단 기술 접목으로 빌딩 내 에너지 절약 및 최적의 자동제어시스템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주)나라컨트롤
굴뚝배출가스 연속자동측정기기 ‘국립환경과학원 형식승인’
NDIR 멀티가스 분석기, O2 분석기 형식승인 받아
나라컨트롤은 지난 2월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 개발한 굴뚝배출가스(SO2, NOx, CO, CO2) 연속자동측정기기의 형식승인을 취득하였다. 국제특허를 기반으로 한 신개념 수분제거장치인 DESOLVATOR를 적용하여 분석대상물질의 손실 없이 수분만을 선택적으로 제거 가능하고, 수분간섭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굴뚝배출가스 농도 측정의 신뢰성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외산장비와 비교할 때 가성비가 높아 국내 TMS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성과는 4월 3일 개최된 ‘4차산업혁명을 통한 환경산업의 발전전략 심포지엄’과 ‘그린패트롤 측정기술개발사업단의 성과 전시회’에서 발표되었다.
(주)나라컨트롤
빌딩자동제어장치, IoT 기술 접목으로 스마트 기술력 입증
센서부터 제어기까지 모든 IoT 기술이 적용된 빌딩자동제어장치로 우수조달물품 지정
제4회 우수조달물품 지정증서 수여식에서 나라컨트롤 황관선 연구소장이 조달청장으로부터 지정증서(지정 번호: 2017208)를 받았다. 지정 받은 제품은 IoT 기술을 접목한 빌딩자동제어장치로 센서부터 제어기까지 모두 IoT 기술이 적용되었다. IoT가 적용된 자동제어장치는 선로가 없어 설치 및 유지보수가 편리하고, 원격은 물론 현장에서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설정과 관리가 이루어져 설치 및 사후 관리가 매우 용이하다. 또한, 에너지하베스팅과 저전력 기술이 적용된 무선 센서로 배터리 수명을 2배 이상 연장하였다. 그중 자가제어와 저전력 운전,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은 2건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으며, IoT 및 모든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자사 공장을 두어 직접 생산하고 있다.
(주)나라컨트롤
빌딩자동제어용 자가제어 단말노드 장치, NEP 획득
센서 및 제어기기까지 IoT 기술 적용
2017년 11월 14일 ‘스마트 매핑과 무선 통신 네트워크 기반의 빌딩자동제어용 자가제어 단말 노드 장치’ 제품을 통해 NEP(신제품 인증서, NEP-MOTIE-2017-019)를 획득하였으며, 현재 NEP 정회원으로 가입되었다.
본 제품은 현장제어기 없이 자가제어 단말 노드 장치를 이용하여 영역 및 기능별로 제어하면서 센서는 물론 제어기기까지 IoT화 하였다. 자가제어 단말 장치가 제어 로직을 내장하고 있어 데이터를 센싱·처리하고, 영역 및 기능 내에 설치된 제어기를 통해 빌딩자동제어를 수행한다. 보안에 대해서도 국제표준과 다양한 보안 방법을 적용하으며 2.4GHz(WiFi, Zigbee, Bluetooth 등)를 회피함으로써 통신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